[BasicMechanics]커럽션, 아이템 타락 시스템

2020. 5. 8. 09:17비기너 팁

4소켓 스톰실드 모너크

 

PoD는 원작의 틀을 해치지 않는 범위에서 게임의 재미와 다양성을 보장하는 몇가지 변경점을 가지고 있는데 아래에서 살펴볼 커럽션 시스템이 그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커럽션 시스템은 PoD의 아이템 빌드에 있어서 정말 중요한 핵심 시스템이기 때문에 잘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패스 오브 엑자일을 해보신 분이라면 커럽션이라는 개념이 낯설진 않으실 겁니다

사냥을 하다보면 Orb of Corruption(타락의 오브)이라는 아이템이 드랍되는데요,

PoD에서 커럽션은, 이 오브 오브 커럽션이라는 템을 소켓이 없고 에테리얼이 아닌 매직등급 이상의 아이템과 큐브에 넣고 조합버튼을 두번 눌러서 이루어집니다

Orb of Corruption, PoD의 기본 화폐단위이자 일명 ooc

 

 

커럽션이 성공하게 되면 부위에 따라서 여러가지 커럽션 옵션이 붙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뮬렛의 경우엔 +1 올스킬이, 장갑의 경우 공속이 붙을 수도 있으며 소켓이 뚫리는 아이템의 경우엔 베이스 아이템의 최대 소켓까지 소켓이 뚫릴 수도 있습니다

몇몇 아이템의 경우 인기있는 커럽에 성공하게 되면 아이템의 가치가 몇배 이상 뛰게 됩니다  

+1 올스킬이 커럽된 캣츠아이 아뮬렛

 

 

그러나 커럽션이 무조건 성공하지는 않습니다

커럽은 됐지만 옵션의 변화가 없는 cnc(corrupt no change)가 될 수도 있고 소켓도 최대로 뚫리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일단 붙긴 했지만 안좋은 옵션이 달릴 수도 있고 최악의 경우엔 귀한 아이템이 랜덤한 레어템으로 바뀌기도 합니다 (일명 bricked, 벽돌이 되어버림)

 


https://pathofdiablo.com/wiki/index.php?title=Orb_of_Corruption

위키에서 부위별로 커럽션에 달릴 수 있는 옵션과 확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에 4소켓 모너크 커럽에 성공할 확률을 한번 계산해보겠습니다 

 

위키에 따르면 소켓이 가능한 장비의 경우

새로운 커럽옵션이 부여될 확률 - 1/4

소켓이 뚫릴 확률 - 1/4

벽돌될 확률 - 1/4

cnc - 1/4입니다

1-4 소켓 중에 4소켓이 나와야 하므로 1/4 * 1/4

대략 1/16의 확률로 모너크를 4소켓으로 커럽할 수 있겠네요

(1-4소켓의 확률이 동일하다는 가정하에 한 계산이지만 실제 가중치는 다를 수 있습니다)

 

 

목걸이 올스킬을 노릴 경우 새로운 옵션이 달릴 확률 * 그 옵션이 올스킬일 확률을 계산해주면 되겠죠

1/4 * 1/5 = 1/20의 확률로 올스킬 목걸이를 노릴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커럽션은 도박적인 요소가 있고 성공했을 때는 투자비용의 몇배에 달하는 이득을 안겨주기도 합니다

그러나 원하는 옵션을 한두번의 시도로 저격하기엔 확률적으로 힘들고 cnc가 되어 아이템의 가치가 하락하거나 최악의 경우 아이템이 파괴되는 등 리스크도 존재하므로 커럽 전에는 신중하게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켓을 노리고 커럽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템은 그냥 돌려도 상관없고 커럽을 한 뒤에도 큐브레시피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지만

몇몇 베이스의 경우 아이템의 등급에 따라서 가능한 최대 소켓의 개수가 달라지기 때문에 커럽 전에 먼저 업그레이드를 하는 것이 유리한 경우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소서교복인데 와이엄하이드로 업글하고 커럽해야 4소켓이 나올 수 있습니다

레어 서클릿/코로넷도 다이어뎀으로 업글해야 최대 3소켓이 나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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