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c]디아블로2와 다른점? - 패스 오브 디아블로만의 특징

2020. 5. 10. 10:05비기너 팁

 

PoD가 매력적인 이유는 바닐라 게임의 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으면서 깨알같은 새로운 컨텐츠 구현과 각종 QoL(삶의 질 향상) 요소 도입, 버그 수정이 이루어졌다는 점입니다

비록 유저 모드이지만 진정한 의미의 확장팩같은 느낌이죠

원작과 비교해서 무엇이 달라졌는지 살펴봤습니다

 


 

1. '인간미' 넘치는 서버

 

안타까운 현실이지만 본썹 배틀넷은 터미네이터 군단에게 점령당한지 오래입니다

사실상 게임경제는 봇에 의해 좌지우지되고 있고 게임 서버라기 보다는 봇 시뮬레이팅 서버가 된지 오래죠

적게는 수십개에서 많게는 천 단위의 봇을 돌리는 사람들 앞에서 일반유저가 경쟁이나 득템의 재미요소를 찾을 수 있을리가 만무하고 배틀넷은 업자들과 현질러들의 공생관계 속에 명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PoD는 봇팅은 물론 모든 종류의 허가받지 않은 서드 파티 프로그램과 모딩, 다계정 접속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지나치게 깐깐한 것이 아닌가 싶을때도 많지만 이런 지속적인 관리가 있기 때문에 클린한 게임을 즐길 수 있겠죠?  

 

또한 단일 게이트웨이에서 전세계 사람들과 게임을 즐길 수 있으며 잘 구축된 거래시스템으로 간편하게 아이템을 검색하고 구매/판매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의 트레이드 시스템

 

 

2. 신스킬 추가와 기존 스킬 개편

 

각 클래스별 새로운 스킬이 추가되었으며 기존의 스킬도 밸런스 조정과 개편을 통해 다양한 빌드를 짤 수 있습니다

 

어쌔신은 아무도 안쓰던 블레이드 오브 아이스가 개편되면서 새로운 OP로 등극했습니다

블레이드 쉴드도 매우 강력해서 순수 블쉴빌드도 가능합니다

바바리안은 에테리얼 쓰로우라는 매직데미지 쓰로우스킬로 '쓰밥'이 가능합니다

드루이드는 모든 소환물 동시소환이 가능해져서 순수 소환드루도 강력한 빌드로 떠올랐습니다

드루이드는 모든 소환물 소환이 가능합니다

 

이 외에도 혈사병 스킬로 사냥하는 저주 네크로, 피스트를 주력스킬로 쓰는 피스트딘 등 바닐라에 비해 훨씬 다양한 빌드가 실제로 쓰이고 있고 성능도 좋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직업에 이동기가 추가되면서 직업별 기동력 격차를 줄이고 특정 아이템에 대한 의존도를 낮췄습니다

네크로맨서의 이동기, 소환물과 함께 지정위치로 워프합니다

 

 

 

3. 새로운 파밍장소와 보스 추가

 

PoD의 최종보스 디클론

 

티어 맵 시스템과 강력한 보스가 추가되었습니다

액트를 전부 민 유저들에게 새로운 도전과제를 제공합니다

바닐라처럼 디클론이 조던이 팔리는 이벤트를 통해 필드에서 소환되지 않고 입장 조건을 충족하면 새로운 공간에 등장합니다

그리고 진짜 보스답게 강력하고 어려워서 도전의식을 자극합니다

 

 

 

4. 커럽션 시스템의 추가

 

Orb of Corruption이라는 새로운 아이템을 통해 아이템을 커럽시킬 수 있습니다

커럽에 성공한 아이템은 추가 능력치를 부여받거나 소켓이 가능한 아이템은 소켓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

커럽션은 단순히 아이템의 성능 강화뿐 아니라 게임에 새로운 차원의 재미를 부여합니다

LGOH(라이프온힛)이 커럽된 메피장

 

 

 

5. 아이템 개편

 

아이템의 개편으로 잡템취급 받던 많은 아이템들이 빛을 보게 되었습니다

위에서 소개한 스킬개편, 커럽 시스템과 함께 게임을 훨씬 다채롭게 만드는 요소입니다

 

둠슬링어엔 +1 멀티샷 스킬이 추가되면서 아마존이 아닌 다른 직업들에게도 석궁빌드의 가능성을 열어줬습니다

더이상 예능이 아닌 석궁소서

 

바닐라에선 데이터에만 존재하던 플레이그와 같은 룬워드도 정상구현 되면서 다양한 빌드에 쓰이고 있습니다 

 

일부 너프를 먹은 아이템도 있습니다

룬워드 수수께끼는 +1 텔레포트대신 쿨다운이 있는 워프 스킬로 변경되었고 콜 투 암즈는 함성의 체력과 마나 증가량이 절반만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여전히 좋은 템들이지만 예전처럼 닥치고 가야하는 아이템은 아니게 된 것이죠

Enigma의 Warp 스킬

 

매직, 레어, 유니크 화살/석궁통이 추가되었으며 더 이상 화살이 소모되지 않습니다

 

화살통에서 공속과 맥뎀, 관통, 올레 등 유용한 옵션을 챙길 수 있습니다

좋은 레어 화살통은 수십HR을 부를 정도로 귀합니다

 

아이템에 대해 소개할 때 빼먹을 수 없는 변화 또하나는 밀리 스플래시 주얼 옵션의 추가입니다

 

밀리 스플래시 옵션은 밀리 공격을 하면 원뿔 모양으로 스플래시 데미지를 주는 주얼입니다

이 접두옵션의 추가로 많은 밀리빌드들이 빛을 보게 되었고 캐스터 빌드와 비교해도 꿀리지 않는 사냥속도를 갖추게 되었습니다

 

 

 

6. 용병

 

용병이 개편되면서 액트2 용병 외에도 여러 가능성이 생겼습니다

오라와 공격방식에 있어서도 몇가지 변화가 생겼습니다

Lawbringer 룬워드를 착용한 A5 용병

액트1 용병은 리워크된 파이어 애로우를 씁니다

 

액트 2 용병은 이제 구매한 난이도에 상관없이 똑같은 오라를 씁니다

오펜시브 - 블레시드 에임, 디펜시브 - 디파이언스, 컴뱃 - 프레이어

 

액트 3 용병은 스펠 대신 벤전스로 공격하고 새로운 오라를 가집니다

오펜시브 - 메디테이션, 디펜시브 - 클렌징, 컴뱃 - 쏜즈

 

액트5 용병은 기본공격으로 배쉬를 쓰고 마이트 오라를 가집니다 

 

 

 

7. 삶의 질 향상/버그 수정

 

몇가지 유용한 QoL 기능들이 추가되고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룬 업그레이드에 보석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 더이상 에테리얼 방어구를 큐빙하면 방어력이 상승하는 일명 벅큐빙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 카우킹을 잡아도 카우방을 다시 열 수 있습니다
  • 다른 종류의 쉬라인끼리 중첩해서 받을 수 있습니다
  • 솔로방에서도 Player8 난이도의 드랍율이 적용됩니다
  • 쉬프트+우클릭으로 아이템을 창고, 인벤토리, 큐브 간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 컨트롤+우클릭으로 아이템을 즉시 드랍할 수 있습니다
  • 캐릭터 기본 마나회복과 스태미나 최대치가 상향되어서 초반 육성이 좀더 쾌적해졌습니다
  • 왼쪽 스킬칸에 Move Only가 추가되었습니다 - 좌클릭시 이동에 방해받기 싫을 때 유용합니다
  • 인벤토리와 창고가 확장되고 참 전용 인벤토리가 생겼습니다

참 전용 인벤토리에 참을 넣어야 효과가 적용됩니다

 

  • 자체 및 커스텀 루트 필터를 지원합니다
  • 단축키 지정을 통해 세부 스탯과 상대 템보기 기능을 지원합니다

 

  • 기타 바닐라에 존재하던 다양한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바닐라와 차별화되는 PoD만의 특징을 생각나는 대로 적어봤습니다

더 자세한 점이 궁금하시다면 언제든지 댓글을 달아주시고 위키도 방문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https://pathofdiablo.com/wiki/index.php?title=Main_Page

 

 

 

 

반응형